본문 바로가기

편한 세상'/스마트홈 탐험

[스마트홈 탐험기] #1. AI스피커 과연 정말 필요하신가요?!

[스마트홈 탐험기] #1. AI스피커 과연 정말 필요하신가요?!

 

 

스마트홈 AI스피커

 

 

안녕하세요,

Aiden입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AI스피커 과연 필요한가?!'

입니다"

스마트홈을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스마트홈을 구축하시는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저 역시 아이언맨에 나오는

자비스가 너무 가지고 싶어서

어떻게 하면 편리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우연치 않게 AI스피커를 주문하였는데,

얼떠결에 입문하게 되었네요 :)

하지만...

 

아시는 분들은 아시곘지만

AI스피커가 입문부터 사야되는

제품은 아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었는데,

여러분들은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도록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스마트홈 제품 리뷰와

어떻게 구축하고, 연동하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새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제 포스팅은 전문가용이 아닌

일반 생활에서 적당히

필요한만큼의 수준만 다루기 때문에

더 깊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원하시는 정보를

찾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절대 전문가가 아니니

제 말은 그저 참고용으로만

받아주시기를 바랍니다ㅜㅜ

 

그럼 이제 오늘의

첫 번쨰 주제인

'AI스피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et's get it!

 

 

 


이 글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 들어가기

(내가 겪은 번거로움)

2. AI스피커 반드시 필요한가

3. 어떤 스피커를 사야하나


1. 들어가기

(내가 겪은 번거로움)

 

 

혹시 저처럼 AI스피커를

먼저 주문하시고

뒤늦게 스마트홈을

구축하신 분들

계신가요..?

네.. 저는 그랬습니다..

그래서 다시 환불받고

새로 구입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어요..

왜 환불을 받았냐구요..?

바로 제가 계획한

스마트홈 구축에

AI스피커가 연동이

안되서였습니다 ㅜㅜ

 

흔히 많은 사람들이 모르시는게

모든 IoT제품들이 모든 AI스피커와

연동이 된다라고 착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요..

 

그래서 사야하는 제품마다

어떤 AI스피커와 연동이 되는지,

 

어떤 제어앱(스마트플랫폼)과 연동이 되는지

반드시 알아보시고 사셔야 합니다.

저는 이 걸 잘 모르는 상태서

이것저것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하다보니 AI스피커도 환불하고,

중국에서 직구한 IoT제품들은

중고나라에 판매하였습니다ㅜㅜ

헛된 시간과 돈을 날리지 않도록

스마트홈을 구축하기 전에

몇 가지 알아두시는 것이

이렇게나 중요합니다!!


2. AI스피커 반드시 필요한가

오늘 주제와도

같은 말이죠!

 말 그대로 AI스피커가

정말 필요한지 한번

냉정하게 되물어봐야합니다.

여러분들 정말 필요하신가요..?

AI스피커가 정말 편리하기만 할까요?

흔히 음성으로 제어가 되면

손을 안써도 되고, 노력을 따로 안해도 되니

굉장히 편리할 것이라는 착각을 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분명히 내가 편하려고 구입하였는데

내가 설정한 수많은 명령어들을

다 기억하기도 힘들고,

인식을 잘 못해서 몇 번을 말해야지

원하는 명령을 실행하거나,

 

특히 부모님처럼

이해도가 떨어지는 분들,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스피커로 활용을 거의 못하는데

 

거기에 더해 오프라인으로(손으로)

직접 켜도 제품을 이용할 수 없는,

아주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말하거나

앱에서 손으로 터치하면

향초가 켜지기로 되어있는데,

 

실생활에서 그냥

손으로 키려하면 켜지지 않는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이 있으니

구매하시기 전에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솔직히 말해서

AI스피커 없이도

스마트싱스나, 홈킷 등의

앱으로도 충분히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AI스피커는

 

1. 스피커를 부른다

2. 원하는 명령을 말한다.

3. 스피커가 실행한다

4. 스피커가 제대로 인식 못할 경우

될 때까지 다시 똑바로 말한다.

로 순서가 정해진 반면

 앱으로 제어하는 경우

1. 앱을 킨다

2. 원하는 설정을 누른다

과정도 간단하고

사용도 훨씬 쉽습니다.

그래서 굳이 스피커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 것입니다.


3. 어떤 스피커를 사야하나

"그래도 나는 꼭 스피커를 사고싶다."

"나는 그런거 번거롭지 않다."

 

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계시겠죠~?!

저 역시 이런 마인드로

스피커를 다시 구매했었어요!

이런 분들에게 어떠한 스피커를

구매해야하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혹시 저처럼

스마트홈 생태계까지는

구축할 필요없고,

 

허브까지 사기에는 돈도 아까우니

그냥 몇몇 제품만 사서

AI스피커랑 연동하면 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바로 결론으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스마트싱스와 홈킷에 대해

이해를 할 필요가 있는데,

제법 길어질 것 같지만

짧게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이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IoT제품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이 크지 않은 반면,

이미 해외에서는 너무나 많은

회사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죠!

그런데 문제는, 저마다 다른 회사가

각각의 자사 어플로 제품을 연동해야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자, 그렇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바로, 앱이 너무 많아지고,

어떤 제품을 어떤 앱으로

설정해야 하는지 나중에

까먹고 햇갈리고,

 

원하는 설정을 위해

앱을 2개, 3개, 4개....n개까지

실행해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아니, 편하려고 스마트기기를 샀는데

정말 번거로운 일이 생겨나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스마트싱스나 홈어시스턴트, 홈킷처럼

이러한 다양한 회사의 앱을

전체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스마트제품을

내가 원하는 플랫폼에서

연동이 가능한지가 중요하고,

 

원하는 플랫폼에 연동되는

AI스피커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

가장 추천드리는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에 맞게

AI스피커를 추천드리자면,

저는

'빅스비'

를 추천드립니다.

'빅스비'는 아예 삼성에서 만든 기기로

당연하게도 삼성이 인수한 스마트싱스와

제일 호환이 잘 됩니다.

'구글 홈미니'

'네스트미니(구글홈미니2세대)'

역시 스마트 싱스와

연동이 되지만,

빅스비에 비해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점

또 한번 구글홈에서

스마트싱스를 연동해야한다는 점에서

저는 '빅스비'를 추천드립니다.

결론,

1. 아까 위에서 그냥

몇몇 제품만 이용하고싶다

하신 분들의 경우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 홈미니' or

'구글 네스트미니'를 추천드립니다.

알렉사와 구글 홈미니or네스트미니가

가장 호환이 잘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카카오 미니헥사를 주문하였다가

환불받고 네스트미니를 구매하였습니다)

 

2. 스마트 생태계,

그 중에서도

'스마트싱스'를

구축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빅스비'를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 지금 사는 집이

완전히 새로 구축하기에는

현실적인 제약이 많이 따라오기도 하고,

그냥 티비나 에어컨 제어,

불 키고, 끄기 등이 필요해서

 

'구글 홈미니''구글 네스트미니'

를 두 개 구입하였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제가 구입한 구글 홈미니와

구글 네스트미니에 대해

간단히 제품 설명 및 차이점

그리고 사용하는 모습들을

담아서 찾아오겠습니다!

모두 스마트한 하루 보내세요 :)